[북경대학교]
북경대학교 유학생 시험전형은 1차 필기시험, 2차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은 이과와 문과 구분없이 공통으로 어문, 영어, 수학 3과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1차 필기를 통과하면 면접 자격이 주어집니다.
면접은 토론면접으로 진행됩니다.
북경대학교는 다른 대학에 비해 필기시험과 면접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어문은 듣기, 문법, 현대문독해, 고대한어, 작문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소 HSK 6급 240점 수준이되어야 북경대학교 어문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영어의 경우는 중국 대학 영어 수준의 어휘를 요구하며 문법, 어휘, 독해 등의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 수능과는 유형이 많이 다르지만 유형연습만 잘 한다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수학의 경우는 난이도가 매우 높으며 한국에서 이과 1~2등급을 받는 정도가 되어야 준비가 가능합니다.
난이도가 높다보니 보통 합격 학생들의 평균 수학점수는 많이 낮은 편입니다.
문과의 경우는 수학점수가 낮아도 괜찮지만 이과의 경우는 수학점수가 합격에 큰 영향을 줍니다.
[복단대학교]
복단대학교 유학생 시험전형은 1차 필기시험, 2차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시험 구성은 문과는 어문, 영어, 수학 총 3과목 시험을 보고 이과의 경우는 어문, 영어, 수학, 물리, 화학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차 필기를 통과하면 면접 자격이 주어지며 면접은 개인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어문시험은 현대문 독해, 작문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소 HSK 5급 210 이상의 수준이 되어야 입시준비가 가능합니다.
복단대학교 어문시험은 작문의 비중이 매우 높아 작문을 얼마나 잘 준비하는지에 따라 점수가 많이 달라집니다.
영어는 보통의 고등학교 수준의 어휘 및 문법을 요구하며 문법, 어휘, 독해, 주관식 독해, 작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난이도는 평이합니다.
고등학교 영어를 공부했던 학생이라면 준비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최근에는 영어가 150점 만점에서 100점으로 비중이 줄어들어 다른 과목에 비해 중요도가 낮아졌습니다.
수학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단원이 시험 범위이며 중국 수능문제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는 매년 어려워지고 있으며 2년 전부터는 주관식이 없어지고 모두 객관식유형의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정답을 맞추면 5점, 틀리면 감점 2점, 선택을 안하면 0점으로 처리하는 등 채점방식이 변경되어서 모르는 문제를 찍거나 많이 풀기보다는
아는 문제를 정확하게 실수없이 풀 수 있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중국수학은 한국수학에 비해 범위가 넓은만큼 빠르게 준비할수록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